낙장도메인 검색 방법 총정리, 구글 검색노출에 유리할까?

도메인에도 점수가 있어서 점수가 높을 수록 검색엔진 상위노출에 더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다. 물론 도메인 점수가 높으면 무조건 상위노출이 되는 건 아니지만, 점수가 없는 신생 도메인보다 유리하다는 관점이 있어 낙장도메인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낙장도메인이라도 아무거나 사용하면 절대 안된다. 스팸 기록이 있다면 새로 산 도메인보다 더 못한 경우가 있다. 어떻게 하면 점수가 높은 도메인을 구매할 수 있을지 자세히 정리해 보겠다.


낙장도메인이란?

낙장도메인은 이전에 사용이 되었으나 소유자가 갱신하지 않아 만료된 도메인을 말한다. 이러한 도메인은 다시 등록할 수 있고, 새로운 소유자가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때 기존에 사용되던 도메인의 도메인 점수, 백링크 등이 그대로 유지될 수 있다. 새로운 블로그를 만들 때 초기SEO 성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새로 만든 신생 도메인은 이런 데이터가 없어 도메인 점수와 백링크를 쌓는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발생한다. 이런 점을 조금이라도 줄여주기 위해 낙장도메인을 사용하는데, 여러 후기를 살펴보면 ‘반드시’ 낙장도메인이 상위노출이 잘 되는 것은 아니다.

상위노출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기존 사이트가 내가 만들 사이트의 주제가 어느 정도 일치해야 한다. 이전 도메인이 어떤 콘텐츠와 어떤 키워드로 랭킹을 유지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또, 도메인의 이름 또한 내가 만들 사이트와 적합한지도 생각해보아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도메인 점수를 확인하고 만료된 도메인을 검색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다.

도메인 점수 확인 방법

도메인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무료 사이트는 여러 개가 있다. 내가 이용하는 사이트는 Moz에서 제공하는 지표를 기반으로 점수를 알려주는 사이트이다.

Moz는 SEO 검색엔진 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의 플랫폼 회사이다. 여기서 알려주는 도메인 점수는 Moz가 개발한 지표이며 구글의 공식지표는 아니다. 네이버 최적화 블로그 지수 검색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도메인 평가하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도메인을 구입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것은 4가지이다.

1. 도메인 점수(Domain Authority, DA)

Moz에서 개발한 지표로, 1에서 100까지의 점수로 표현된다. 높은 점수일수록 해당 도메인이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크다.

2. 페이지 점수(Page Authority, PA)

특정 페이지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얼마나 높은 순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나타낸다.

3. 백링크 수(Total Backlinks, TB)

해당 도메인으로 연결되는 모든 외부 링크의 수를 의미한다. 백링크의 양과 질이 중요하다. 높은 품질의 백링크는 사이트의 권위와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4. 스팸 점수(Spam Score, SS)

특정 도메인이 스팸으로 간주될 가능성을 평가한 것입니다. 1%에서 100%까지의 점수로 나타낸다. 비정상적인 링크 프로파일, 의심스러운 도메인, 콘텐츠 품질 낮음 등의 요인으로 점수가 쌓인다.

점수 높은 도메인 고르는 방법

  • DA 10이상
  • PA 10이상, DA와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것
  • TB는 많으면 좋음, 따로 기준은 없지만 여러 후보 중 비교항목으로 두기
  • SS는 10% 미만일 것

도메인 점수 확인 사이트에 접속해, 원하는 도메인을 검색하면 점수가 나온다.

4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도메인 찾기가 쉽지는 않다. 그래서 필수적으로는 DA 10 이상이고, SS가 10% 이하인 도메인을 우선적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

낙장도메인 검색 방법

낙장도메인 검색하는 사이트도 여러 곳이 있다. 대표적으로 가비아를 많이 이용한다. 하지만, 내가 사용하는 사이트는 로그인이 필요 없고, 전세계 도메인을 검색할 수 있는 곳으로 검색필터가 적용되어 검색하기 더 편리하다.

▶도메인 검색사이트 바로가기

1. 검색 사이트에 접속한다

2. ‘Deleted Domains’를 클릭하고, ‘Show Filter’를 눌러 검색필터를 열어준다.

낙장도메인-검색방법

3. ‘Domain names allowlist’에 도메인 주소에 포함시킬 단어를 입력한다.

4. 언어는 영어를 선택하고, 사용가능한 도메인만 보이기를 클릭한다.

5. ‘Additional’을 클릭해, 사용할 주소에는 com, net, org를 체크한다.

6. ‘Apply filter’를 클릭하고, 결과를 복사하여 메모장에 적어 점수를 확인한다.

도메인 히스토리 확인하는 방법

점수를 확인해서 원하는 주소를 찾았다면, 히스토리를 검색해 언제 운영이 되었는지 어떤 주제의 글을 작성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도메인 히스토리 검색 사이트▶️

도메인 역사를 검색하는 사이트에 주소를 입력하면, 도메인이 언제 글이 쓰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오래된 주소일 수록 좋고, 끊기지 않고 계속 운영한 사이트일 수록 좋다.

‘Site map’를 클릭하여 어떤 글이 작성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어떤 주제로 운영이 되었는 지 반드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낙장도메인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다. 도메인 구입은 가이아, 네임칩 등 원하는 도메인 구입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꼭 점수가 높은 도메인을 써야지만 상위노출이 되는 것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컨텐츠 글의 퀄리티와 꾸준한 포스팅이다. 모두 원하는 도메인을 찾길 바란다.


➡️블로그로 월 100만원 버는 방법, 현실후기 보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