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국민행복카드 임신바우처 혜택, 신청방법(임신확인서 등록)

임신확인서를 받으면 국민행복카드 임신바우처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산부인과에서 건강보험공단에 바로 등록해 주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임신확인서를 건강보험공단에 등록하여 국민행복카드 임신바우처를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신바우처란?

임신바우처라고 간편하게 불리지만 정확한 명칭은 ‘임신 출산 진료비 제도’입니다. 임산부와 영유아의 검진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나라에서 임신 출산과 관련된 진료비를 결제할 수 있는 이용권을 바우처 형태로 제공해 주는 제도입니다.

임신바우처 지원대상

지원대상은 임신 또는 출산이 확인된 건강보험 가입자 입니다. 이때 피부양자도 가능하기 때문에 남편이 지원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임신과 출산뿐만 아니라 유산, 자궁외 임신도 포함이 되기 때문에 유산 또는 자궁 외 임신 진단일이 적힌 확인서를 발급받아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금액(2024년 기준)

지원금액은 2024년을 기준으로 태아당 100만원입니다. 쌍둥이는 200만원, 세쌍둥이는 300만원입니다. 작년까지는 다태아는 140만원을 지원했었는데, 2024년부터는 태아당 100만원으로 지원금액이 늘어났습니다.

다태아 추가 진료비 지원

2024.1.1.이후 다태아 임신 20주 이상인 임산부 또는 다태아를 출산한 사람은 임신출산 진료비 다태아 추가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보험공단에 신청할 수 있다고 하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반드시 신청해 추가 지원금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국민행복카드 임신바우처 신청방법

임신바우처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를 우선 발급 받으셔야합니다.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카드사는 BC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로 총 5군데 입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임신바우처와 별개로 직접 카드사에 카드발급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연회비는 무료이나 카드사마다 혜택이 약간씩 다르니 카드사를 비교해 보시고 발급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카드사마다 발급 이벤트를 하고 있으니 꼼꼼히 비교하여 추가 혜택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건강보험공단 임신확인서 등록

보통은 산부인과에서 임신확인서를 발급받으면 알아서 건강보험공단에 등록을 해줍니다. 하지만 안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필자는 2번이나 산부인과에 요청했지만 어떠한 이유에서 인지 등록이 되지 않아 직접 등록하였습니다.

건강보험공단-임신확인서-등록

병원에서 임신 사실을 등록한 경우에는 모바일로 임신출산 진료비를 신청할 수 있지만, 임신등록이 되어있지 않다면 PC를 통해 임신바우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민원여기요’ – ‘보험급여’ – ‘임신/출산 진료비’ – ‘임신 출산 진료비 온라인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임신확인서가 등록되어 있다면 자동으로 임신 출산정보가 뜨고,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직접 정보를 입력하고 임신확인서를 파일로 업로드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임신바우처 신청 방법

  1. 임신확인서 발급 및 등록(병원 or 직접)
  2. 국민행복카드 발급(각 카드사)
  3. 임신바우처 신청(건강보험공단)

임신확인서를 받아 국민행복카드까지 발급받으셨다면 임신바우처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임신확인서는 병원에서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등록해주며 등록되면 카톡이나 문자가 전송됩니다. 하지만, 병원에서 등록해주지 않는 경우에는 위의 설명대로 직접 등록하셔도 전혀 상관없습니다.

카드발급 혜택을 비교하여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습니다. 둘째 임신의 경우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첫째 보육료 결제와 함께 사용이 가능합니다.

임신바우처를 신청하는 방법은 건강보험공단 또는 카드사 방문, 모바일, PC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가장 편한 방법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직접방문: 건강보험공단, 카드사
  • 모바일: The건강 앱, 카드 발급 카드사 앱
  • 홈페이지: 건강보험공단, 정부24, 카드사 홈페이지

모바일 신청방법(The건강)

국민행복카드-임신바우처-신청

모바일로 간편하게 신청하는 방법은 국민건강보험 앱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The건강 어플에 접속해 줍니다.

‘민원여기요’ – ‘조회’ – ’10. 임신 출산 진료비’를 클릭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임신확인이 등록되지 않은 경우에는 모바일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신청방법(정부24)

PC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방법은 위에 설명한 것과 같이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도 임신바우처 신청이 가능한데, 다른 임신 혜택과 함께 신청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신청방법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민원서비스’ – ‘원스톱 서비스’ – ‘맘편한 임신’에서 온라인 통합처리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맘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에서는 임신 출산 진료비 뿐만 아니라 임신과 관련된 다양한 정부 혜택을 함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고 보통 하루 안에 민원처리가 완료됩니다.


오늘은 국민행복카드 임신바우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임신확인서를 발급받는 것부터 임신의 시작인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 임신과 관련해서 주는 혜택들이 많으니 확인하시고 나에게 해당된다면 반드시 그 혜택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